케이프 경영권 분쟁 현재 진행과정은?

반응형

주식시장의 관심을 크게 받지 않고 경영권 분쟁 중인 케이프를 아시나요?

 

오늘은 현재 케이프 경영권 분쟁에 대해 짧게나마 정리해보고 향후 방향을 한번 생각해보고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케이프는 선박회사 안에 금융회사인 케이프투자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수 당시 상황에서 선박회사가 증권회사를 인수하는 것과 자기 자본규모보다 훨씬 높은 규모의 증권회사를 인수한다는 이슈가 많았는데 레버리지 BUY OUT이라는 시스템을 잘 이용해서 인수를 추진하였죠, 케이프와 케이프투자증권의 기초 펀더멘탈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프 자회사 및 펀더멘탈

2021.1Q 기준 케이프 케이프투자증권
총 자산 2,484억 2,341억
이익 단위 3년 평균 순이익 60억 3년 평균 순이익 122억
시가총액 1,591억(2021.05.24 기준) 동종 증권사 대비 시장가치는 3000~4000억 가치

이렇게 놓고보면 케이프라는 회사는 시가총액의 1.5~2배나 되는 알짜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케이프 선박 가치까지 생각하면 저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파악하고 공격자인 KHI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케이프투자증권의 이익이 케이프에 전체는 반영되지 않는 것 같고, 합작투자회사로 어느 정도 성과가 공유되고 있습니다


케이프 투자증권 주가 현황

케이프 투자증권의 주가 현황 입니다. 처음에 경영권 이슈가 된 이후 크게 상승하였다가 이제 어느 정도 박스권에서 움직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조선업종의 부활 및 증권가의 호실적으로 케이프도 아직 저평가 구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KHI, 템퍼인베스트먼트 및 기타 우호지분을 포함하면 유통주식 수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큰 이슈 없이 큰 상승과 하락이 없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2021년 1Q 케이프의 실적이 거의 1년 농사와 비슷한 실적이 나왔기 때문에, 하방을 충분히 다지고 있고 KHI가 계속 견제를 한다는 과정 하에 저평가 요소는 어느 정도 해소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케이프의 1분기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프 2021.1Q 실적

 

매출액 : 1,011억

영업이익 : 153억

순이익 : 89억

시가 총액 : 1,500~1800억 원 사이


마지막으로 KHI 담당자와 통화한 내용을 남깁니다

 

질문 : 케이프가 사용한 레버리지 지분 인수에 대해 어떻게 될 것 같은가?

 

답변 : 케이프의 경우 템퍼인베스트먼트, 케이프투자증권등 차입을 많이 사용하여 유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빛 부담은 우리는 잘 모르지만, 장기간으로 갈수록 부담은 커질 것이다.

반면 우리는 김광회 회장의 100% 사재이며, 차입이 없다 부담이 없다.

 

그리고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 주식을 담보로 받은 대출에 부담이 클 것이다, 반대로 너무 높아져도 지분을 매입하기 힘들어진다 아마도 방어자 측은 주가가 현재 박스권으로 계속 이어지게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질문 : 케이프를 인수하는 이유가 케이프투자증권 때문인가? 그리고 만약 인수를 한다면 방향은 어떻게 되는지?

 

답변 : 케이프투자증권을 보고 인수하는 것이 아니다. 케이프투자증권은 자본규모가 작다 따라서 선박 금융이나 다른 금융으로 활용은 현재로서는 안된다 차 후에 장기적으로 보면 케이프투자증권이 자본규모나 이익 단위가 커지면 선박 금융을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 지금은 너무 작다.

 

선박 하나 건조만 해도 STX가 조 단위로 수주를 하는데 케이프투자증권을 활용하기엔 이는 너무 작은 규모이다.

 

우리는 예전 조선 사이클처럼 큰 호황은 아니지만 지금의 기조와 앞으로의 사이클이 좋을 것으로 생각하고 조선 업종 중 저평가되어 있는 업체 중 하나인 케이프가 있다.

 

 

본 질문과 답변 내용 중 쉽게 설명을 위해 이야기를 조금 풀어서 설명드렸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