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최종 정리

반응형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에서 실습하며 익힌 내용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앞글에 재활용 공정을 설명했었고 지금 이 게시글은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의 설비 및 기타 사업을 영위하면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정리하였습니다.

 

2021.05.20 - [recycling business] -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에서의 경험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에서의 경험

운이 좋게 지인을 통해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을 운영하시는 분을 찾아냈습니다 기대와 함께 바로 공장으로 달려갔었던 기억이 있네요 재활용 공장, 하수처리장, 매립·소각장 가면 특유의 냄새

luckme.tistory.com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설비 내용

앞전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에서의 경험 글을 참고하시면, 분쇄->세척->탈수->배출 과정 이를 전처리 과정이라고 하고 후처리 과정은 전처리 과정에서 배출된 스크랩을 녹여서 펠렛으로 만드는 공정을 후처리 과정이라고 합니다.

플라스틱 재활용 후처리 공정의 시작과 끝

 

제품을 녹여서 펠렛으로 만드는 후처리 공장의 경우엔 초반 시설비용이 꽤 있으며, 저는 후처리 공정보다는 일단 전처리 공정을 집중적으로 배웠기에 전처리 공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공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이 간단하게 요약해주셨습니다

 

돈이 많이 들지만 깨끗한것 = 후처리 공정 창업

돈이 많이 들지 않지만 더러운것 = 전처리 공정 창업

 

더 중요한건, 전처리, 후처리 공정이든 제품을 가져올 때와 제품을 팔 때의 거래처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폐기물 공장을 주로 중개사로 하시는 말씀에 따르면 극단적인 말씀이셨지만 폐기물 시장은 한탕해먹기 위한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그로 인해 사기(돈 때일) 확률이 높은 편이기에 이를 잘 대처해야 한다 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결국에 가장 중요한 건 납품 루트입니다 (가져올 곳 팔 곳을 확보해야 합니다)


공장 내 설비는 아래 리스트 내용과 같습니다(본 현장에서 직접 체크)

 

80마력, 50마력 분쇄기

로더지게차, 일반 지게차

5 Ton 크레인

분쇄 후 이동을 위한 스크류 콘베어, 세척 후 이동을 위한 스크류 컨베아, 탈수 후 배출 구간 이동을 위한 터보 블로워

그리고 세척수를 재이용할 수 있게 수중펌프 1대(타이머 조정으로 ~초마다 ~초 동작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계산해본 수중펌프는 대략 3~4초에 한 번씩 3~4초 정도 가동되고 꺼지고를 반복했었습니다

80마력 분쇄기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 창업을 위한 준비

 

1. 업계 경험이 있으면 유리합니다(PP, PE, HDPE, LDPE 제품의 성질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최소 150평 정도의 공장이 필요합니다

3. 기계는 새 제품보다 중고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초반 자금이 부족한 분들께 유리합니다

(대신 힘들 수 있습니다)

4. 납품 루트(유통·영업망) 확보는 필수입니다

5. 돈과 신용은 기본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의 좋은 점은 EPR(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를 신청 가능한 품목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쉽게 요약하면 제품을 생산 한자가 재활용 책임금 까지 같이 부담하는 것을 뜻합니다. 공장을 운영하시는 분에게는 재활용을 열심히 해주는 보상으로 받는 정부 지원금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플라스틱 재활용 공장을 운영하시는데 그나마 괜찮다고 합니다. 이를 잘 활용해보세요.


몇 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본업에 아르바이트에 또 이 일을 배워보고싶어 달려들었더니 몸이 망가지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래도 갈 때마다 일을 도와드리며 쉬는 시간에 기록한 내용들을 적어보았습니다. 하는 내내 힘들고 더러웠지만 재활용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과, 또 이 많은 플라스틱 제품을 직접 내가 재활용한다는 뿌듯함은 감출 수 없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